여기를 선택하시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번 여행의 목적지는 중국의 수도-북경입니다.북경은 3천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옛도시입니다. 대표유람지로 불리고 있는 고궁, 만리장성 , 이화원, 천단, 명십삼령 등은 세계7대문화유산입니다. 하여 세계에서 세계문화유산을 제일 많이 보유하고 있는 도시이지요. 동시에 전국에서 교육이 제일 발달한 지역중의 하나로써 청화대학,북경대학, 중국인민대학, 북경사범대학등 전국의 명문대가 제일 많이 모여있습니다. 또한 북경에는 세계3번째,아세아에서 제일큰 도서관인 중국국가도서관이 있습니다.북경은 중국 4대고도중 하나로 아주 많은 지방특색의 민속풍습을 가지고 있습니다.예를 들면 북경요리, 경극, 만담, 뮤지컬, 경태란 등입니다.
경호고속철도는 2011년6월30일정식개통운영되었고 상해에서 북경까지 편도로는 5시간이면 도착할수 있습니다.
만리장성은 인류 최대의 토목공사라고 불리며 중국 역대 왕조들이 북방민족의 침입을 막기 위해서 세운 방어용 성벽이다. 연장 길이 2,700㎞이며, 중간에 갈라져 나온 지선들까지 합치면 총 길이가 약 5,000~6000㎞에 이른다. 동쪽 산하이관[山海關]에서 서쪽 자위관[嘉峪關]까지 동서로 길게 뻗어 있다. 일반적으로 만리장성의 기원을 진(秦)나라 시황제(始皇帝) 때로 보는 역사가들이 많지만 실제는 그보다 훨씬 전인 춘추시대(BC 770~ BC 443)부터 북쪽 변방에 부분적으로 성벽이 건축되었다. 통일 왕국인 진나라가 들어서면서 북쪽의 흉노를 견제하기 위해 이들 성벽을 연결하고 증축한 것이다. 당시의 만리장성은 동쪽 랴오양[遼陽]에서 서쪽 간쑤성[甘肅省] 민현[岷縣]까지로 지금보다 훨씬 북쪽에 있었다.
세계에서 가장 큰 광장으로 유명한 천안문 광장(天安门广场, 톈안먼광창)은 베이징 중앙부에 자리하고 있다. 이곳은 남북으로는 800m, 동서 길이가 500m, 총면적이 44만m²에 이르는 거대한 규모를 자랑한다.
자금성은 명나라와 청나라 두 왕조 시대, 거대한 나라 중국의 중심지였습니다. 중국 사람들은 이곳을 세상의 중심이자 신성한 장소로 생각했지요.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넓은 공간에 수많은 건축물이 들어서 있는데, 건축물 하나하나가 중국 고대 사상과 전통을 계승하고 있습니다. 자금성은 과거 중국 왕조가 얼마나 눈부신 문화를 이루고, 절대적인 권력을 행사했는지 잘 보여 주는 문화유산입니다.
총면적 2.9km2에 이르는 중국 최대 규모의 황가원림으로 베이징의 서북쪽에 있다. 규모가 큰 만큼 역사도 깊은데, 원래 금조(金朝)의 행궁이 있던 자리에 1764년 청(靑)의 건륭제가 대대적인 공사를 통해 대규모 별궁을 완공하고 ‘청의원(칭이위안:淸漪园)’이라 칭했는데 이것이 이화원의 전신이다. 이화원의 대부분을 이루는 곤명호(쿤밍호:昆明湖)와 만수산(완서우산:万寿山)도 이때 조성된 것이다. ‘이화원(이허위안:颐和园)’이라는 이름은 2차 아편전쟁으로 파괴된 궁을 1888년에 서태후가 재건하면서 붙여졌다
중국에서 황제가 하늘에 제사를 올리는 의식을 행하기 위하여 설치한 제단.제천(祭天) 의식은 예로부터 국가의 중요한 행사로서 역대 황제에 의해 행해졌다. 이 제사를 교사(郊祀) 또는 남교(南郊)의 제사라고 하였으며, 제단은 수도의 남쪽에 설치하였다. 현존하는 천단은 베이징[北京] 외성(外城)의 남동쪽에 있으며, 약 6km의 성곽을 두르고 안에 원구(圜丘)·기년전(祈年殿)·황궁우(皇穹宇) 등의 건물이 있다. 원구는 흰 돌[白石]로 3중으로 지은 대원구(大圜丘)로서 하늘을 본떠서 만든 것이다.기원전은 기년전의 북쪽에 있는 백석삼중단상(白石三重壇上)에 축조한 푸른 유리 기와로 지은 원형 3층의 아름다운 건물로서, 기곡(祈穀)의 예식을 행하였다. 천단은 명나라 태조 홍무제(洪武帝)가 난징[南京]에 대사전(大祀殿)을 짓고 천지(天地)를 함께 제사한 데서 비롯하며, 영락제(永樂帝)의 베이징 천도 후 베이징 남교로 옮기고, 가정제(嘉靖帝) 때 원구와 대향전(大享殿)을 축조하여 제천(祭天)의 장소가 되었다.
서울에 명동이 있다면 중국의 수도 베이징에는 왕부정 거리 (王府井商业街, 왕푸징다제)가 있다. 이곳은 베이징에서 가장 유명한 쇼핑거리이다.

|